본문 바로가기
전장설계

PLC란(설명, 특징, 분류, 비교)

by 선생낙타 2020. 4. 7.
반응형

PLC란?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로 직역하자면 프로그램 가능한 논리 제어 장치입니다.

 

PLC는 공장과 같은 산업현장에서 자동 제어 및 감시를 하기 위한 제어 장치로,

스위치센서, 온도, 위치 정보 등을 입력으로 받아들인 뒤

입력된 프로그램에 의해 순차적으로 논리를 처리하고

그에 따른 출력을 기반으로 공기 실린더, 유압실린더. 진동판과 같은 외부 장치를 제어합니다.

 

옛날에는 공장에서 기계 자동화를 위한, 순차제어를 위해 릴레이 회로를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 기계에 연결하여 동작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수정 및 변경 사항이 시도 때도 없었기 때문에 반도체 기술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가능 논리 제어 장치가 개발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개발된 PLC는 공장과 같은 산업현장에서 자동 기계제어뿐 아니라 산업용 로봇 제어, 하수처리, 엘리베이터수많은 장소의 다양한 장치 및 기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PLC의 분류

PLC를 아주 간단하게 분류하면 일체형 PLC와 모듈형 PLC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일체형(블록 타입)

소형 PLC라고도 합니다.

전원장치, CPU, 메모리, 입출력 기능하나의 장치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기능을 추가하기 힘들며, 장래 확장성이 요구되는 설비에 사용하는 것을 지양합니다.

 

일체형 PLC는모듈형 PLC에 비해 저 스펙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PLC 간의 통신 아날로그 신호 처리 위치 결정 같은 고도의 기능을 발휘하기 어렵고,

프로그램 Step수도 제한적입니다.

또한 상위 컴퓨터와의 작업 정보의 전송이나 작업 지시 정보의 교환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간단한 설비의 자동화나 단독적인 제어 설비의 자동화에 쓰이는 PLC입니다.

 

한국에서는 소형 PLC로 LS 산전이나 삼성테크윈의 PLC가 많이 쓰입니다.

2) 모듈형

중~대형 PLC라고도 합니다.

모듈형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원하는 모듈을 더하고 뺄 수 있어서 확장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원하는 기능을 가진 모듈을 장착해 좀 더 디테일한 작업을 할 수 있으며,

PLC 간의 통신이나 상위 컴퓨터와의 다양하고 고속의 통신도 가능합니다.

 

단 PLC의 몸체이자 다른 모듈을 장착시킬 때 사용하는 베이스 모듈,

PLC의 각 모듈에 전원을 공급하는 파워 모듈,

PLC의 머리 이자연 산처리를 담당하는 CPU 모듈은 기본으로 장착해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중~대형 PLC로 MITSUBISHI PLC가 가장 많이 쓰입니다.

3) 세이프티 PLC

세이프티 PLC말 그대로 장치나 설비의 안전을 담당하기 위해 사용되는 PLC

입력을 라이트 커튼, EMS스위치, 세이프티 도어등 세이프티 설비로부터 받습니다.

 

그리고 입력 중 어느 한 개의 시그널이라도 잘못되어있다면,

장치를 정지시키거나 애초에 설비를 작동시킬 수 없게 만듭니다.

릴레이 회로와 PLC 비교

릴레이 회로컨트롤 릴레이, 타이머, 쉬프트 레지스터, 카운터 등을 이용해서,

회로를 만들어 설비를 자동화시키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장비 또는 설비를 수정할 때 매우 어렵고 무엇보다 귀찮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컨트롤 릴레이, 타이머와 같은 장치를 반도체로 대체한 것이 PLC입니다.

따라서 PLC는 프로그램 변경만으로도 릴레이 회로를 수정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이에 유지보수도 쉽고 무접점 방식이라 속도도 신뢰성도 릴레이 회로보다 높습니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D%94%84%EB%A1%9C%EA%B7%B8%EB%9E%98%EB%A8%B8%EB%B8%94_%EB%A1%9C%EC%A7%81_%EC%BB%A8%ED%8A%B8%EB%A1%A4%EB%9F%AC

 

 

모듈형 PL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