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의 정보

펀드 투자시 꼭 고려해야할 4가지 - 펀드의 기초 3부

by 선생낙타 2020. 3. 24.
반응형

펀드를 투자하는 첫 번째, 투자 대상

펀드를 고르는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이 원하는 투자대상을 정하는 것입니다.

펀드에서 투자하는 대상은 정말 많습니다.

 

펀드의 종류는 크게 주식투자의 비중이 높은 주식형 펀드채권에 투자하는 채권형 펀드해외에 투자를 하는 해외 펀드실질적인 상품에 투자하는 실물자산 펀드, 시장의 평균에 투자하는 인덱스 펀드 등이 있습니다.

 

주식형 펀드는 주식투자 비율이 높은 만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수익률은 위험에 비례하므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높은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주식형 펀드에 대표적인 종류로는 미래에 큰 성장이 있을 것이라 기대하는 주식에 투자하는 성장주 펀드

현재 주가보다 저평가 되었다고 생각되는 주식에 투자하는 가치주 펀드

말 그대로 배당을 많이 주는 주식에 투자한 배당주 펀드등등이 있습니다.

 

채권형 펀드는 말 그대로 채권에 투자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보통 채권형 펀드에 채권 실제 투입비율을 살펴보면 90% 이상인 경우가 많고 주식형 펀드와 반대로 안정성이 높아서 등락이 심한 금융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외 펀드의 경우에는 해외지역에 투자가 되므로 투자 대상이 되는 해외지역의 현재 상태나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해외 관련 펀드는 국내의 경재 상황에 영향을 덜 받을 가능성이 높아 자연스럽게 분산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해외 펀드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역내 펀드와 외국에서 만들어진 역외 펀드가 있습니다.

 

실물자산 펀드는 실물자산에 투자하여 인플레이션을 방어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물자산 펀드라고 해도 부동산 펀드처럼 특정 펀드를 제외하고는 실물이 아닌 관련 기업의 주식이나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따라서 수익률이 무조건 투자한 실물의 가격 변동과 100%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실물자산 펀드의 대표적인 종류로는 세계적으로 경제가 어려울 때 관심이 가게 되는 금 펀드, 적은 돈으로 부동산에 투자를 할 수 있는 부동산 펀드 등이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는 주가지수, 채권지수, 업종지수 등 지수와 연계되어서 운용되는 펀드입니다.

따라서 분산 효과가 높고 수익의 변동성이 적은 편입니다.

해당 지수가 나중에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세세하게 분석하기 어렵거나 귀찮을 경우 투자하기 좋습니다.

두 번째, 납입 방식

펀드를 고르는 두 번째 단계는 납입 방법에 따라 고르는 것입니다.

펀드는 납입 방법에 따라 거치식 펀드와 적립식 펀드가 있습니다.

거치식 펀드는 예금처럼 한 번에 돈을 넣어 놓는 것이고 적립식 펀드는 적금처럼 월마다 납입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적립식 펀드입니다.

적립식 펀드는 코스트에 버리지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간이 길어질수록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계약기간을 길게 하면 코스트에버리징 효과로 안정성을 높일 수 있지만 현금의 유동성이 줄어듭니다.

만약 계약기간을 짧게 한다면 현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지만 코스트에버리징 효과를 못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펀드를 투자하는 기간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조절해서 정해야 합니다.

세 번째, 수익률

펀드를 고르는 세 번째 단계는 과거 수익률을 살펴보고 고르는 것입니다.

물론 과거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미래는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것이니까요.

펀드 수익률은 이 펀드가 이렇게 잘 운용되어왔다 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투자 대상이 같을 때는 수익률이 더 높았던 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펀드 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이 펀드는 이제 꼭대기에 다 올랐다.라는 의미가 될 수도 있으니 너무 수익률만 보고 투자를 해서는 안 됩니다.

네 번째, 보수와 수수료 그리고 회전율

네 번째는 펀드 보수와 수수료 등 투자비용을 살펴봐야 합니다.

수수료 1%의 차이가 나중에는 어마어마하게 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펀드를 선택할 때는 보수와 수수료를 잘 살펴보도록 합시다.

 

각 수수료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자면 펀드 이름별로

A Class :  일정 비율을 판매 수수료로 미리 떼 가는 선취 수수료 펀드, 단 보수가 C형보다 낮아 장기투자에 유리합니다.

B Class : 선취 수수료는 없지만 일정한 기간 내에 환매하면 높은 수수료가 부과되는 후취 수수료를 내는 펀드.

C Class : 선취나 후취 수수료가 모두 없는 펀드, 단 보수가 높습니다. 그래서 단기 투자에 유리합니다.

D Class : 둘 다 내는 악마 같은 펀드

S Class : 펀드 코리아에서만 있는 Class로 후취 수수료가 있는 펀드

로 수수료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타 사항

이밖에도 종합등급이나 출범일, 운용규모 등 펀드를 가입할 때 고려해야 할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펀드는 종합등급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또 펀드 출범일은 높을수록 안정적인데 최소 3년 이상이 좋습니다.

운용규모도 마찬가지로 클수록 좋은데 최소 100억 이상 되어야 좋습니다.

 

펀드는 원금손실의 우려가 있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더 찾아서 공부한 후에 투자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