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장설계

MCCB, ELCB, CP란?(특징, 동작원리, 종류, 비교)

by 선생낙타 2020. 3. 17.
반응형

MCCB(Molded Case Circuit Breaker)

MCCB란?

배선용 차단기입니다.퓨즈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NFB(No Fuse Break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합선이나 과부하가 발생할 시 회로를 차단하며, 주목적은 과부하 차단을 위해 사용합니다.

동작원리

MCCB내부에는 Bi-Metal이라는 금속이 들어있습니다.

 

Bi-Metal(바이메탈)이란 특성이 다른 두 가지 금속을 접합시킨 것으로 열을 가하면 열 특성이 적은 금속 방향으로 휘게 될 것입니다.

 

만약 규정치 이상의 전류가 흐르게 되면 Bi-Metal에 저항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때 바이메탈은 열 특성이 적은 쪽으로 휘게 됩니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트립 바가 회전하면서 트립이 이루어집니다.

 

만약 Trip이 되면 ON과 OFF의 중간에 위치한 중립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이를 Trip에 놓였다고도 합니다.

만약 다시 MCCB를 작동시키려면 손잡이를 oFF 쪽으로 내렸다가 ON으로 다시 올리는데 이를 Reset이라고 합니다.

종류

열동식: 크기가 작고 구조가 간단해서, 작은 정격의 저차단 용량형에 적합합니다.

정격전류이상의 과전류가 흐를 경우 Bi-Metal의 선단이 저항 열에 의해 만곡 되어 Trip를 회전시켜, 개폐기구부를 풀어주며, Trip 동작을 행합니다.

 

열동– 전자식 :시연동작을 하는 Bi-Metal와 전격전류80% 정도 이상에서 순시 동작을 합니다.

열동식 구조에 순시동작을 행하는 전자석 장치를 추가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완전 전자식 :정확성과 신뢰도가 매우 높아 많이 사용하나, Coil의 굵기, Pipe의 크기,가격 문제 등이 있습니다.

MCCB

 

ELCB(Earth Leakage Circuit Breaker)

ELCB란?

ELB(Earth Leakage Breaker)라고도 하며, 누전차단기라고도 합니다.

누전,합선,과부하가 발생할 시 회로를 차단하며, 주목적은 누전 차단을 위해 사용합니다.

모선이나 기기를 보호합니다.

동작원리

ELCB내부에는 영상 변류기(ZCT가 있습니다.

이러한 영상 변류기는 링형태로 되어 있으며, 링 안에 전류가 들어가고 나가는 전선을 집어넣습니다.

그러면 영상 변류기는 들어가고 나가는 전류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정상상태에서는 들어가는 전류와 나가는 전류가 동일하기 때문에 영상 변류기의 자속은 서로 상쇄되어 0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누전이 발생하게 되면 전류의 일부가 다른 곳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고, 영상 변류기에 들어가고 나가는 전류에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 이 차이만큼 자기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긴 자기장 만의 힘으로는 ELCB를 차단시킬 만큼 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힘의 차이를 증폭시킨 뒤 ELCB를 동작시켜주는데,

 

ELCB내부에 있는 누설전류 검출 전용 IC는 일정 레벨의 전압을 영상 변류기에 인가한 후 영상변류기에 다시 입력되는 신호를 검출하고 전류를 증폭해 크기를 판별합니다.

 

이때 판별 결과가 허용치 이상의 전류를 초과하게 되면 출력 신호를 Thy(thyristor)에 on 신호를 보냅니다. Thy가 on이 되면 트립 코일에 전류가 흐르고, 트립 코일에는 자력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그 자력은 누전차단기 내부의 아마추어(Armature)를 흡인하여 누전차단기를 작동시킵니다.

ELCB

 

CP(Circuit Protector)

CP란?

회로 보호용 차단기입니다.

과전류가 흐를 때, 기기를 보호하기 위해 전류를 차단하는 장치입니다.

동작 원리

핸들을 on상태로 놓으면 가동 접점이 고정 접점에 닿게 되고, 접점들이 서로 접촉하면 전류가 흐르게 되어 기기가 작동합니다.

 

기기에 과전류가 흐르면 원래 떨어져 있던 Armature와 코일(ODP : Oil Dash Pot)이 자력의 힘으로 Armature를 끌어당깁니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코일과 Armature가 맞붙게 됩니다.

 

Armature가 이동하면 Armature leg가 걸림 부를 개방하고 Sring의 반발력에 의해 가동 접점이 움직입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가동 접점 과고 정접점이 떨어지게 되고 더 이상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됩니다.

 

CP

MCCB ELCB CP 비교

MCCB : 주목적은 과부하 차단

 

ELCB : 주목적은 누전 차단

 

MCCB와 ELCB : 전선을 보호하는 역할

 

CP : 기계 내부의 회로, 반도체, 모터 등을 보호하는 역할

 

<출처>

http://e-daco.com/q-%EB%88%84%EC%A0%84%EC%B0%A8%EB%8B%A8%EA%B8%B0%EC%9D%98-%EC%9B%90%EB%A6%AC%EB%8A%94-%EB%AC%B4%EC%97%87%EC%9D%B8%EA%B0%80%EC%9A%94/

 

http://e-daco.net/q-%ed%9a%8c%eb%a1%9c%eb%b3%b4%ed%98%b8%ec%9a%a9%ec%b0%a8%eb%8b%a8%ea%b8%b0%ec%9d%98-%ec%9e%91%eb%8f%99-%ec%9b%90%eb%a6%ac%eb%8a%94-%eb%ac%b4%ec%97%87%ec%9d%b8%ea%b0%80%ec%9a%94/

 

http://e-daco.com/q-%EB%B0%B0%EC%84%A0%EC%9A%A9%EC%B0%A8%EB%8B%A8%EA%B8%B0%EC%9D%98-%EC%9B%90%EB%A6%AC%EB%8A%94-%EB%AC%B4%EC%97%87%EC%9D%B8%EA%B0%80%EC%9A%9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