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도체 & 디스플레이

MOSFET Secondary Effect(2차 효과, 단채널효과, 채널길이 변조, DIBL, GIDL, punch trough, body effect)

by 선생낙타 2022. 6. 9.
반응형

MOSFET Secondary effect

1. Secondary Effects?

2차 효과라고도 하며, Transistor가 작아지면서 생기는 부수적인 효과입니다.

○ 의도치 않은 효과이며, Transistor가 정상 작동하는 데 문제를 야기합니다.

○ 통상 SCE(Short Channel effect : 단채널 효과)의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Transistor의 크기가 매우 작아진 요즘은 Main effect로 봐도 무방합니다.

 

2. Secondary Effect의 종류

1) Short Channel Effect(단채널 효과)

○ 반도체의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반도체의 length를 줄이게 됩니다.

○ 왜 length를 줄이면 성능이 향상되는지는

https://teacher-camel.tistory.com/m/145

 

MOSFET 구성, 동작, Drain 전류

1. MOSFET의 구성 ○ MOSFET은 Metal Oxide Semiconductor Field Effect Transistor로 금속, 산화막, 단도체로 이루어진 전계 트랜지스터입니다. 또한 Source, Drain, Gate, Body 네 개의 단자로 이뤄져 있습니다...

teacher-camel.tistory.com

위 링크 아래부분의 전류 공식을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 보통 length0.1마이크로 미터 이하에서 발생합니다.

○ 이러한 Short Channel Effect에 의해 채널 길이 변조 효과, Mobility Degration, Velocity Saturation, DIBL, Punch-thorough, GIDL 등이 발생합니다.

2) 채널 길이 변조 효과

○ 기존 Vth-Vgs = Vds 지점에서 pinch off 현상이 발생했을 때 Saturation이 되어야 합니다.

○ 하지만 채널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Vds가 증가함에 따라 Id가 계속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3) Mobility degradation & Velocity Saturation

pinch off 전기장식은 E=Vd-Vd(sat)/△L 입니다.

채널 길이가 짧아질 경우 약간의 Vd 증가만으로 채널의 대부분은 공핍층이 차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Vd(sat) 값은 낮게 형성됩니다.

뿐만 아니라 △L 값도 작아지기 때문에 E의 값이 증가하게 됩니다. 즉 강한 E-field(전계)가 형성됩니다.

 

○ 강한 전계는 2가지 현상을 야기하게 됩니다.

첫 번째로 강한 전계에 의해 캐리어가 위아래로 흔들리게 되고, 채널의 상 하부에 부딪히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에 이동도가 저하되고 심하면 oxide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Mobility degradation입니다.

 

두 번째로 강한 전계에 의해 캐리어끼리의 충돌 확률이 증가하게 되고 캐리어 자체의 속도가 제대로 증가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Velocity Saturation이라고 합니다.

4) DIBL(Drain-Induced Barrier Lowering)

○ 채널의 길이가 짧을수록 DrainSource 사이의 공핍 영역이 근접하게 되고, 약간의 Vgs 값으로 채널을 형성하게 됩니다.

○ 이로써 transistor가 원하는 전압이 아닌 그보다 더 낮은 전압에서 작동하게 됩니다.

5) Punch – Through

DIBL이 심화된 상황으로 DrainSource 사이의 거리가 매우 좁아져 공핍층이 맞닿게 됩니다.

○ 이에 따라 맞닿은 공핍층으로 캐리어가 이동하게 됩니다.

 

DIBLPunch – Through 해결 방안으로는

첫 번째 Source, Drain 깊이를 얕게 도핑해 공핍 영역을 줄입니다.

두 번째 FinFET 구조 등 차세대 MOSFET 구조를 활용합니다.

https://teacher-camel.tistory.com/146

 

MOSFET 구성의 종류(증가형, 공핍형, Planar, FD-soi, FINFET, GAAFET, MBCFET)

MOSFET의 종류 1. 채널에 따른 분류 1) 증가형 MOSFET ○ Gate에 전압을 인가하여 소스와 드레인 사이에 채널을 형성하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모스펫입니다. ○ E-MOSFET(Enhancement)라고도 합니다. 2) 공

teacher-camel.tistory.com

세 번째 Source, Drain 주위만 고농도 도핑을 하는 Halo implant 공정을 합니다.

네 번째 Body 자체의 도핑 농도를 높여 공핍 영역을 줄입니다.

6) GIDL(Gate Induced Drain Leakage)

Implant 공정 시 sourceDrain의 영역이 Gate와 Overlap 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overlap 되는 부분에서 생긴 공핍층으로 전자가 tunneling 하여 gate에서 body로 누설전류가 흐르는 현상입니다.

LDD(Lightly Doped Drain) 공정을 활용해 Drain 깊이를 얕게 합니다.

이때 LDDoxide 층을 etch 하지 않고 도핑하는 것으로 oxide 막이 barrier 역할을 하게 되어 얕게 도핑이 됩니다.

7) Body Effect

BodyVoltageSourceVoltage보다 낮을 때 발생합니다.

○ 이렇게 BodyVoltageSourceVoltage보다 낮게 되면 P-typeBodyN-typeSource 사이 역방향 바이어스가 걸리게 되고, 공핍층이 형성되게 됩니다.(PN 다이오드에서 역방향 바이어스가 걸린 것과 같습니다.)

○ 이에 전위 장벽이 높아지고 채널 형성을 위해 더 높은 Vth 값이 요구되게 됩니다.

Body EffectBody의 도핑 농도를 높여 해결합니다. 도핑 농도를 높이면 공핍층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