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전력공학 핵심요약 전선로 편
1. 전선
(1) 전선로 구비 조건
ㄱ. 도전율이 높을 것
ㄴ. 기계적 강도가 높을 것
ㄷ. 내구성이 높을 것
ㄹ. 비중이 적을 것
ㅁ. 공사가 용이할 것
ㅂ. 경제적일 것
(2) 강심알루미늄 연선(ACSR)
ㄱ. 직경이 굵고 비중이 적어서 송전선으로 사용된다.
ㄴ. 비중이 적어 진동 우려가 있다. -> 댐퍼를 시설해서 진동을 방지한다.
(3) 경제적인 전선 굵기 선정 : 켈빈의 법칙
ㄱ. 허용전류
ㄴ. 전압 강하
ㄷ. 전력 손실
ㄹ. 기계적 강도(옥내는 제외된다)
(4) 전선의 진동 방지
댐퍼 및 아머 로드
(5) 전선의 도약 방지
오프셋(off set)으로 상하선 혼촉 방지
2. 현수 애자
(1) 특징
ㄱ. 절연 내력이 클 것
ㄴ. 충분한 기계적 강도를 가질 것
ㄷ. 연결 개수를 가감해 임의의 전압에 사용 가능
ㄹ. 큰 하중에는 2년이나 3년으로 사용 가능
(2) 전압별 애자 개수
ㄱ. 66kV -> 4개
ㄴ. 154kV -> 9 ~ 11개 : 따라서 약 10개
ㄷ. 345kV -> 18개 ~ 23개 : 따라서 약 20개
(3) 애자 전압 분담(154kv 기준 -> 애자 10개 사용 기준)
ㄱ. 최대 : 전선에서 가장 가까운 애자
ㄴ. 최소 : 전선에서 8번째 철탑에서 3번째 애자
(4) 섬락(애자 파괴) 시 애자련 보호
ㄱ. 아킹혼 = 소호각 = 초호각
ㄴ. 아킹링 = 소호환 = 초호환
(5) 애자련 효율 = 연 효율
이때
는 애자련의 섬락 전압
는 애자의 개수
3. 지지물(송전선로)
(1) 내장형 철탑
ㄱ. 철탑 10개마다 1개씩 시설
ㄴ. 각도가 클 때 시설
(2) 전선로의 합성 하중
이때
는 합성 하중
는 전선 자체 하중
는 빙설 하중
는 풍압 하중
(3) 전선 이도 및 실제 길이
ㄱ. 이도 D를 공식으로 표현하면
ㄴ. 실제 길이를 공식으로 표현하면
4. 지중 전선로
(1) 케이블 손실
ㄱ. 저항 손(도체 손)
으로 인한 손실
ㄴ. 유전체 손(절연체 손)
으로 인한 손실
ㄷ. 연피 손 : 전자 유도 작용으로 인한 손실
(2) 매설 방식
ㄱ. 직접 매설
ㄴ. 관로식
ㄷ. 암거식
(3) 고장점 탐색
ㄱ. 머레이 루프 법(휘스톤 브리지)
ㄴ. 수색 코일 법
ㄷ. 정전 용량 법
ㄹ. 펄스 법
ㅁ. 음향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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