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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

전기기사 전력공학 핵심요약1 - 전선로

by 선생낙타 2020.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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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 전력공학 핵심요약 전선로 편

1. 전선

(1) 전선로 구비 조건

ㄱ. 도전율이 높을 것

ㄴ. 기계적 강도가 높을 것

ㄷ. 내구성이 높을 것

ㄹ. 비중이 적을 것

ㅁ. 공사가 용이할 것

ㅂ. 경제적일 것

 

(2) 강심알루미늄 연선(ACSR)

ㄱ. 직경이 굵고 비중이 적어서 송전선으로 사용된다.

ㄴ. 비중이 적어 진동 우려가 있다. -> 댐퍼를 시설해서 진동을 방지한다.

 

(3) 경제적인 전선 굵기 선정 : 켈빈의 법칙

ㄱ. 허용전류

ㄴ. 전압 강하

ㄷ. 전력 손실

ㄹ. 기계적 강도(옥내는 제외된다)

 

(4) 전선의 진동 방지

댐퍼 및 아머 로드

 

(5) 전선의 도약 방지

오프셋(off set)으로 상하선 혼촉 방지

2. 현수 애자

(1) 특징

ㄱ. 절연 내력이 클 것

ㄴ. 충분한 기계적 강도를 가질 것

ㄷ. 연결 개수를 가감해 임의의 전압에 사용 가능

ㄹ. 큰 하중에는 2년이나 3년으로 사용 가능

 

(2) 전압별 애자 개수

ㄱ. 66kV -> 4개

ㄴ. 154kV -> 9 ~ 11개 : 따라서 약 10개

ㄷ. 345kV -> 18개 ~ 23개 : 따라서 약 20개

 

(3) 애자 전압 분담(154kv 기준 -> 애자 10개 사용 기준)

ㄱ. 최대 : 전선에서 가장 가까운 애자

ㄴ. 최소 : 전선에서 8번째 철탑에서 3번째 애자

 

(4) 섬락(애자 파괴) 시 애자련 보호

ㄱ. 아킹혼 = 소호각 = 초호각

ㄴ. 아킹링 = 소호환 = 초호환

 

(5) 애자련 효율 = 연 효율

이때

는 애자련의 섬락 전압

 

는 애자의 개수

 

 

3. 지지물(송전선로)

(1) 내장형 철탑

ㄱ. 철탑 10개마다 1개씩 시설

ㄴ. 각도가 클 때 시설

 

(2) 전선로의 합성 하중

이때

는 합성 하중

는 전선 자체 하중

는 빙설 하중

는 풍압 하중

 

(3) 전선 이도 및 실제 길이

ㄱ. 이도 D를 공식으로 표현하면

ㄴ. 실제 길이를 공식으로 표현하면

4. 지중 전선로

(1) 케이블 손실

ㄱ. 저항 손(도체 손)

으로 인한 손실

 

ㄴ. 유전체 손(절연체 손)

으로 인한 손실

 

ㄷ. 연피 손 : 전자 유도 작용으로 인한 손실

 

(2) 매설 방식

ㄱ. 직접 매설

ㄴ. 관로식

ㄷ. 암거식

 

(3) 고장점 탐색

ㄱ. 머레이 루프 법(휘스톤 브리지)

ㄴ. 수색 코일 법

ㄷ. 정전 용량 법

ㄹ. 펄스 법

ㅁ. 음향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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